일부 고혈압약과 특정 음식을 함께 먹을 경우, 약효를 감소시키거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몸에 좋다고 알려진 녹색채소나 과일 등도 특정 약과 만났을 때 안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약을 해독하는 능력이 약한 노인들은 몸 안에 약이 오랫동안 쌓여 부작용이 나타날 확률도 높습니다.
고혈압 약과 함께 먹으면 안 되는 음식
● 포도주스 : 비타민 C, 섬유소와 칼륨이 풍부한 건강식품이지만 약과 같이 먹을 경우 장내 효소가 억제되어 혈중의 약물농도가 쉽게 올라갑니다. 예를 들면 고지혈증 약 ( 예:스타틴제제 ), 면역억제제, 혈압약의 일종인 칼슘길항제, 수면제(예:벤조다이아제핀계 약물) 등을 포함하여 80여 가지의 약이 포도주스와 같이 먹을 경우 부작용이 일어날 확률이 높아집니다.
● 자몽주스 : 칼슘채널 차단작용을 증가시켜 칼슘채널을 차단하는 '암로디핀' 등 고혈압약을 복용하는 경우 약 복용 1시간 전이나 복용 후 2시간 이내에는 자몽이나 자몽주스가 약물이 분해되는 것을 억제하면서 혈압약의 작용을 증가시키기므로 마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혈압을 떨어뜨리는 효과가 예상보다 강하게 나타나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 바나나 : 칼륨이 풍부한 과일로 특정 암이나 뇌졸중이나 심장질환 등의 뇌혈관 질환의 위험을 줄여줄 수 있는 좋은 과일입니다. 그러나 고혈압 약의 일종인 안지오텐신 전환효소 억제제나 일부 이뇨제와 같이 먹게 되면 혈중 칼륨 수치가 올라가는 고칼륨혈증이 생길 수 있으며 갑자기 심장박동이 빨라지거나 근육통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이다.
● 크랜베리 주스 : 재발성 요로감염에 예방효과가 있다고 알려진 식품입니다. 주스와 함께 고지혈증 약물인 스타틴 제제를 같이 먹게 되면 부작용의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 시금치 : 비타민K 가 풍부하고 칼로리가 적어 건강식품 중의 하나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혈액을 묽게 해주는 약물인 와파린 등의 약과 함께 먹으면 치료약의 효과가 줄어들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와파린 등을 복용하는 노인은 일주일에 두세 번 정도의 시금치섭취는 크게 영향이 없다고 하나 그 이상의 섭취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 치즈 : 티라민'이 많은 음식은 금물이다. 티라민은 아미노산의 일종인데, 일부 고혈압치료제에 들어 있는 '파르 기린' 성분의 작용을 억제시켜 뇌졸중을 일으킬 위험이 있습니다
● 소의간, 굴, 조개, 콩 : 아연이 풍부한 음식을 피합니다. 이러한 현기증, 두통, 빈맥, 기립성저혈압, 관절통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섬유질 : 곡물, 채소, 과일 등에 많이 포함되어 있어서 심혈관 질환 예방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고, 변비증상 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고섬유질 음식은 위가 음식물을 비우는 시간을 길게 해 주며 장내에서의 약물의 흡수를 떨어뜨려 특히 항생제를 복용할 때 기대했던 효과를 보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모든 약은 물과 복용하는 것이 원칙이다.
그 외에도 커피, 유제품, 인삼, 콜라, 술 등의 음식물을 약과 같이 먹을 때에도 기대하지 않았던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들은 함께 먹은 약의 효과가 떨어지거나 소화 장애로부터 의식의 변화까지 다양한 정도의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약은 가능하면 물과 같이 먹고 올바른 복용법을 지키도록 해야 합니다. 카페인이 함유된 식품과 감기약을 함께 복용하면 가슴 두근거림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