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에 혈액 공급이 전혀 되지 않을 경우 10분 정도면 뇌가 완전히 손상이 된다고 합니다
뇌졸중은 쓰러졌다가 의식을 되찾은 뒤에도 안면마비 언어장애, 정신혼란 반신불수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발병 후 신체적으로 부자연스러운 모습에 대한 스트레스와 치료 후 사회 복귀에 대한 불안으로 의욕활동성이 현저히 떨어지게 됩니다. 뇌졸중은 미리 제대로 관리해 줄 필요가 있습니다.
뇌졸중 원인과 증상
뇌졸중은 초응급 심각한 질환으로 조기 진단과 치료가 필요합니다. 고혈압, 당뇨병, 부정맥 등의 심장질환, 비만, 고지혈증, 흡연, 과음, 비만, 운동 부족, 수면무호흡증, 경동맥 협착 등이 있습니다. 뇌혈관은 각자 담당하는 기능이 다르기 때문에 어느 혈관이 문제를 일으켰는지, 손상된 뇌의 위치와 범위가 어떠한지에 따라 매우 다양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 갑작스러운 편측마비로 한쪽 팔, 다리에 마비가 오고 힘이 빠지고, 한쪽 팔, 다리가 저리고 감각이 없어집니다.(저림, 따가움, 시림 등의 증상과 양쪽 다리, 양쪽 팔의 힘이 동시에 빠지는 것은 편측 마비가 아닙니다.)
- 갑작스러운 언어장애로 말이 어눌해지거나 상대방의 말을 이해하지 못합니다.
- 갑작스러운 시각장애로 한쪽 눈이 보이지 않거나 하나의 물건이 두 개로 보이거나. 시야의 오른쪽 반 혹은 왼쪽 반이 보이지 않습니다.
- 심한 어지럼증이 나타납니다.
- 아주 심한 두통 (번개나 망치로 맞은 듯한) 이 있습니다.
뇌졸중 정의
뇌혈관이 막히면 뇌경색, 뇌혈관이 터지면 뇌출혈이라고 합니다. 뇌경색은 뇌혈관이 막혀 뇌의 일부가 손상되는 질환을 의미합니다. 목 부분에 있는 경동맥, 척추-기저동맥부터 우리 뇌 안에 있는 아주 작은 지름의 동맥까지 어떤 혈관이든 막힐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혈관이 지배하던 부위의 뇌가 괴사 하여 심각한 후유증과 생명을 위협하는 질환입니다.
뇌졸중의 골든 타임을 지켜라!
● 1분 1초가 중요한 상황이므로 즉시 119에 구조 요청을 합니다
● 뇌졸중은 구토를 동반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눕힌 후 고개를 옆으로 돌려준다
● 환자의 혈액순환을 위해 넥타이나 벨트를 풀어준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