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자기 오른쪽 옆구리, 왼쪽 옆구리 통증이 느껴진다면 요로결석?!
여자 남자 모두 걸릴 수 있지만 유독 남자에게 높은 발병률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성은 간에서 구연산을 많이 생성하고 신체구조적으로 남성보다 짧은 요로 구조로 확률은 낮지만 유전, 불규칙한 식습관, 당뇨약을 복용하고 있다면 발병 확률이 높아집니다. 한쪽 옆구리에 통증이 생긴다는 것은 여러 질환의 원인 일 수 있지만 요로결석 대표 의심증상입니다.
요로결석 자가진단
1. 소변의 색이 진한 갈색, 붉은색으로 피가 섞여 나온다
2. 옆구리, 하복부, 사타구니에 심한 통증이 나타난다.
3. 속이 메스껍고 구역질, 구토 증상이 나타난다.
4. 갑자기 발열과 오한 증세가 나타난다.
5. 소변이 자주 마렵거나 잔뇨감이 심하다.
6. 방광염이 자주 재발한다.
위의 내용에 해당되는 사항이 많다면 요로결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요로결석 치료와 예방
1. 요로결석은 재발률이 높은 질병으로 정기적인 엑스레이검사(6개월∼1년마다)를 시행합니다.
2. 건강한 생활 습관과 충분한 수분섭취를 합니다 : 수분은 소변 농도를 희석해 결석이 생기지 않게 하거나 작은 결석을 배출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낮 동안에 2시간마다 2잔씩, 저녁식사는 국물을 같이 섭취하며 밤에는 취침 전까지 2잔, 취침 중에 깨어서 2잔을 마시면 소변량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수분섭취는 순수한 물로 수분을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으며 구연산이 풍부한 레몬, 오렌지, 귤 주스를 섭취하는 것도 좋습니다. 여름철이나 땀 배출이 많은 경우에는 더 많이 섭취해야 합니다.
3. 염분 섭취를 제한해야 합니다 : 염분은 과칼슘뇨증을 잘 일으키므로 결석이 잘 생길 수 있습니다.
요로결석 빼는 법
1. 자연적 배출
요석의 크기가 5mm 이하로 작은 경우에는 하루에 2∼3리터의 수분섭취로 자연배출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2. 체외충격파 쇄석술(ESML)
요로결석의 치료에 많이 사용되는 방법으로는 충격파를 피부와 몸의 조직을 통과시켜 결석에 미세한 균열을 일으키고 결석이 작은 조각으로 잘라 소변으로 배출되게 합니다.
3. 요관경하 배석술
하부요로 결석 제거에 효과적인 방법으로 전신마취를 한 후 요관경이라는 기구로 요도를 통해 방광과 요관의 결석을 보면서 분쇄하거나 제거합니다.
4. 경피적 신쇄석술
크기가 2.5cm 이상의 신장에 있는 결석이나 체외충격파 쇄석술에 되지 않는 요로 결석은 전신마취 후 등에서 신장으로 구멍을 내고 내시경을 통해 결석을 직접 분쇄하여 제거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