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은 고혈압 환자가 늘어난 이유에 대해 여러 추측이 제기되는 상황이나 가장 유력한 이유는 비만 및 과체중의 증가, 활동량 부족, 배달음식 등 자극적인 음식을 즐기는 식습관 등으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젊은 환자들은 식생활과 생활습관을 개선하는 것만으로도 혈압 관리의 효과가 크기 때문에 하루라도 빨리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건강보험 심사평가원 보건의료빅데이터에 따르면 20대 고혈압 환자는 2021년 4만 2천여 명을, 30대 고혈압 환자는 21만 8천여 명을 기록했습니다. 최근 5 년 사이 각각 44%, 27%나 늘어난 것입니다. 20~30대 젊은 고혈압 환자들은 뚜렷한 증상이 없어 건강검진 등을 진행하다 우연히 발견하는 경우가 많은데 20 ~ 30 대는 건강에 대한 자신감 때문에 정기검진에 매우 소홀하기 때문에 고혈압을 제때 발견하기 어렵습니다.
생명까지 위협하는 고혈압 합병증
관상동맥질환
심장의 관상동맥이 좁아지거나 막혀서 나타나는 병입니다. 관상동맥은 심장 주위를 둘러싸서 심장에 혈액을 공급하는 동맥입니다. 영양분, 산소를 혈액과 심장에 공급해 심장이 1 분에 60~100 회 박동하게 합니다. 고혈압으로 인해 관상동맥의 혈관 내 공간이 좁아지면서 , 심장으로 혈액이 충분히 공급되지 못합니다. 이때 협심증, 심근경색증, 심장마비 등이 생기는 질환을 통틀어 관상동맥질환이라 합니다.
뇌혈관질환
지속적인 높은 혈압으로 인해 , 혈관이 딱딱해지고 혈관 내부가 좁아지는 동맥경화가 뇌혈관에도 발생해 뇌혈관질환인 뇌졸중 등이 발생합니다. 뇌졸중은 크게 두 가지로 뇌혈관이 터지는 뇌출혈. 혈관이 막히는 뇌경색입니다. 이때 응급상황에 대처하지 못하면 사망하거나 사망하지 않더라도 심한 후유증을 남기는 치명적인 질환입니다.
심부전
심부전은 심장이 이완하거나 수축하는 능력이 떨어져, 몸이 필요한 혈액을 제대로 공급하지 못해 생기는 질환입니다. 계단 몇 개만 올라도 숨이 턱 끝까지 차는 호흡곤란과 피로감, 운동 능력 저하 같은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때는 일상생활이 버거워져 심장이식 수술이나 인공심장이식 수술을 받아야 할 수도 있습니다.
만성신장질환
신장은 혈액에 축적된 노폐물을 걸러서 소변으로 배설하는 역할을 합니다. 소변 배출을 통해 체내 염분과 수분량이 일정하게 유지됩니다. 즉 , 체내로 들어온 염분은 신장을 통해 배설됩니다. 고혈압으로 인해 신장의 모세혈관에 높은 압력이 가해져 신장이 손상되면 , 노폐물 여과 기능이 떨어지는 만성신장질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만성신장질환이 악화될수록 고혈압이 더 심해집니다. 신장이 제 기능을 못해 염분 배출이 저하되면 혈압이 올라가는 상황이 발생합니다.